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부ADS팀 2025 교내 자율주행 차량 제작 및 경진대회(1/5 스케일 부문) 참가

등록일 2025-08-19 작성자 김아름B 조회수 126

[2025 자율주행차량 경진대회 기념사진]

[공학교육혁신센터] 2025 자율주행차량 제작 및 경진대회 개최


- 총 8개 팀 참가(1/10 스케일 차량 4팀, 1/5 스케일 차량 4팀)
- 학생들이 직접 설계·제작한 차량으로 다양한 주행기술 선보여


우리 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센터장 박철영)는 지난 7월 22일 공과대학 3호관 동편 주차장 자율주행 트랙에서 자율주행차량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공과대학 학생들의 자율주행 기술과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실무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에는 총 8개 팀(1/10 스케일 차량 4팀, 1/5 스케일 차량 4팀) 소속의 33명의 공학계열 학생들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특히 어린이용 전동차량을 개조한 차량이 활용됐던 1~2회 대회와는 달리, 학생들이 직접 설계·제작한 차량으로 대회에 참가하며 발전된 역량을 선보였다.

참가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자율주행 차량은 트랙 완주, 횡단보도 정지, 신호등 인식 및 우회전, 장애물 인식 비상 정지, 종료선 인식 등의 다양한 주행 기술을 구현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이번 경진대회를 위해 자율주행 차량 제작 대면 교육을 이수하고, 수차례의 주행 테스트를 통해 자율주행 차량의 완성도를 높이는 과정을 거쳤다.

이번 대회를 통해 학생들은 자율주행 차량 제작 및 자율주행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율주행 자작 자동차의 완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공학적 이론과 실습 능력을 동시에 습득했다. 전자전기공학부 이동화 교수, 기계공학부 이동활 교수가 자율주행 교육 및 자작 자동차 제작에 관해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지도하며 전공 역량을 높였다.

박철영 공학교육혁신센터장은 “이번 대회는 변화하는 모빌리티 산업 시장에 발맞춰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행하는 좋은 사례가 됐다”며 “앞으로도 모빌리티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https://www.daegu.ac.kr/article/DG56/detail/648654

 

우리 학부의 ADS팀(김경민(팀장), 권수빈, 박진상, 배수민, 조승현 / 전원 4학년)이 교내 자율주행차량 제작 및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하였습니다.

8/21(목, 시험주행)~8/22(금, 대회 본선) 양일 간 영남대에서 개최되는 2025 미래형 이동수단 자작 경진대회(1/5 스케일의 자율주행 대회)에도 참가할 예정입니다.

무더위에 고생하는 ADS팀에게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